Department of Food Science and Culinary Arts

외식조리전공

"미래 식문화를 선도하는 글로컬 외식조리 전문인재 양성"

외식조리학부 외식조리전공

한식, 양식 등 조리실무 뿐만 아니라 간편식, 제조, 수제맥주 및 전통주 발효, 제과제빵 및 바리스타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 조리, 식품산업 및 식문화를 리드할 전문 인재를 양성

  • 2023학년도 교직과정 개설

    중등학교정교사(2급) 취득으로 조리교사 임용

  • 우수한 조리시설

    조리 및 제과제빵 실습시설 구축 공용주방 / 리빙랩 등 구축

  • 학생동아리 및 스터디 활동

    동아리 : 푸드베이션, 요리조리, FOC, 연구개발 등 동아리 스터디활동 : 조리기능사 / 산업기사, 식품기사, 위생사 국제화 프로그램 활동 및 다양한 수상 : 해외학회참여, 학회발표 / 수상, 해외 복수학위 및 어학연수 참여

졸업 후 진로

  • 교사

  • 조리사

  • 조리경영/조리외식 전문인

  • 식품산업전문가

  • 연구원

  • 위생보건 공무원

  • 대학원 진학

주요 취업 성과

  • 외식기업

  • 식품기업

  • 제약/ 화장품

  • 공무원

  • 연구기관

  • 창업

  • 대학원

취득 자격증

교육과정

  • 1학년

    • 생활과학
    • 조리실습 I, II
    • 영양학
    • 외식산업의 이해
    • 음식문화와 역사
  • 2학년

    • 한국조리
    • 외국조리
    • 동양조리
    • 조리과학
    • 생화학
    • 식품화학
    • 식품미생물학
    • 식품관능평가
  • 3학년

    • 제과제빵
    • 커피 바리스타 실습
    • 메뉴개발
    • 주방관리
    • 식품위생
    • 식품가공
    • 발효식품학
    • 주류발효실습
    • 기능성식품학
  • 4학년

    • 디저트 실습
    • 푸드코디네이션
    • 칵테일과 소믈리에실습
    • 외식경영 및 관리학
    • HACCP 실무
    • 펫푸드/이너푸드
    • 식품개발(HMR)실습
    • 식품조리(캡스톤디자인)

SILLA UNIVERSITY

주요프로그램

교수소개

대학생활학과소식

학과소식


신라대 수산물종합연구센터, 이마트와 덕화푸드와 손잡고 명란 밀키트 도전

식품조리학과 2022-08-26 14:53 1,066

신라대 수산물종합연구센터, 이마트와 덕화푸드와 손잡고 명란 밀키트 도전

부산을 대표하는 ‘로컬푸드’ 명란이 밀키트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다.

향토기업 덕화푸드는 "덕화푸드와 이마트, 신라대가 손 잡고 명란을 이용한 밀키트 제품을 29일부터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1993년 설립 이후 줄곧 명란만을 단일 품목으로 생산해 온 덕화푸드는 장인의 반열에 오른 향토 강소기업. 올해 일본 후쿠오카 경매에서 명란 최강국을 자부하는 일본을 제치고 미국산 최고급 명란 50t을 역대 최고가로 낙찰받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덕화푸드를 중심으로 유통 대기업, 지역 대학이 함께 한 이번 협업은 부산시의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역량강화사업이 모티브가 됐다. 해양수산부와 부산시가 시행한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역량강화사업은 신라대학교 수산물종합연구센터가 주관하고 덕화푸드가 참여했다.

물론, 명란 전문 제조업체라고는 하지만 덕화푸드도 밀키트 시장 진출이 쉽지 않았다. 밀키트 제품은 유통이 까다로운 데다 유통 기한마저 짧은 탓이었다.

그러나 신라대가 다양한 방식으로 부산의 로컬푸드인 명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색적인 가공식품 조리방식을 개발해 내면서 사업에 물꼬를 텄다.

이후 이마트가 지역의 신선하고 건강한 제품을 소개하기 위한 '이마트의 재발견'을 기획하며 덕화푸드에 손을 내밀었다. 로컬 푸드의 생생함을 전할 수 있는 냉장 물류 체인을 대기업이 제공하기로 한 것이다. 그 덕에 ‘명란 밀키트’가 무사히 런칭될 수 있었다.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은 버터에 살짝 구위 김에 싸 먹는 ‘명란 구이’와 발효된 조선란으로 감칠맛을 더한 ‘명란 떡볶이’ 등 총 2종이다. 덕화푸드 측은 2개월간의 마케팅 기간 전국에 1만 개의 물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덕화푸드와 이마트의 협업으로 밀키트 제품뿐만 아니라 명란의 새로운 ‘산지’라고 할 수 있는 부산 감천항에서 만들어지는 명란의 모든 제품을 전국에서 맛볼 수 있게 됐다.

덕화푸드 측은 “이번 밀키트 제품 출시로 향토 기업과 유통 대기업, 지역 대학이 서로 간의 차이를 넘어서 협업할 수 있는 방식이 마련됐다”며 “명란구이 출시 이후 협업이 향후에도 더 광범위하게 진행되어 위기에 처한 로컬 푸드와 로컬 기업이 더불어 성장하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권상국 기자 ksk@busan.com

부산일보 2022.06.28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2062809223527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