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3학년

고급한식조리실습, 고급양식조리실습, 향토 및 궁중조리실습, 주방관리/식품구매, 제과실습, 커피바리스타실습, 식품위생학 및 관계법규, 주류발효실습, 식품가공 및 저장학, 식품분석실습
제목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고급한식조리실습

한식조리의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조리되는 고급한식조리 메뉴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실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고급양식조리실습

양식조리의 기초능력을 바탕으로 유럽 및 북미지역의 고급양식조리 메뉴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실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향토 및 궁중조리실습

각 지역의 향토음식과 궁중음식을 포함한 절기음식에 대한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한식 조리 기술 및 상품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주방관리/식품구매

식품제조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이해하고, 조리업무 수행에 필요한 관리 이론을 습득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커피바리스타실습

식음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커피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식품위생학 및 관계법규

식품의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는 안정성, 건전성 및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한 위생 법규의 내용과 적용에 대해 학습한다.

제과실습

제과의 종류, 재료의 종류 및 기능, 기초적인 제과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제과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주류발효실습

전통주를 포함한 와인, 맥주 등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한 제조능력을 배양하고 주류의 관능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서 감별능력을 함께 배양하도록 실습한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

다양한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이용되고 있는 식품 저장 및 가공 기술 전반에 관한 기본 원리와 응용 기술을 학습한다.

식품분석실습

식품의 기본 단위인 영양성분, 위생지표, 지표미생물 그리고 식품저장 중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이론과 실습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