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2학년

한식조리실습, 양식조리실습, 일식조리실습, 중식조리실습, 제빵실습, 음식문화와 역사, 영양학, 조리과학, 발효식품과 미생물, 식품화학
제목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외식산업의 이해

외식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본지식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동시에 외식문화가 발전 될 수 있도록 외식문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 한다.

한식조리실습

한국 음식문화의 이론적 배경과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음식의 종류,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양식조리실습

서양음식문화의 이론적 배경과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나라별 음식의 종류,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서양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일식조리실습

일본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각종 요리명,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일본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중식조리실습

중국 조리에 사용되는 식품재료 및 각종 요리명, 조리법, 조리기구 등에 대해 익히고 다양한 유형의 중국 음식 조리과정을 실습한다.

제빵실습

제빵의 종류, 재료의 종류 및 기능, 기초적인 제빵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제빵 기술에 대해 실습한다.

음식문화와 역사

한식 및 세계의 다양한 식문화를 이해하고 관련된 식품의 배경지식을 습득한다.

영양학

각종 식품 속에 함유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음식의 조리 및 식생활, 건강 유지에 적용하도록 한다.

조리과학

식품의 성분과 구조를 바탕으로, 조리과정 중 일어나는 식품의 이화학적 변화를 과학적 원리로 설명하고, 실제 조리에 응용할 수 있다.

발효식품과 미생물

미생물과 식재료간의 발효과정을 통해 영양ㆍ기호ㆍ저장성을 향상시키는 발효식품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발효식품개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화학

식품의 구성성분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과 이의 구조 및 성질과 조리, 가공, 저장 중에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를 다룬다.